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눈 올 때 차 눈 올 때 운전(블랙아이스)

by 쿠니즈 2022. 12. 19.
728x90
반응형

눈 올 때 차 눈 올 때 운전(블랙아이스)

1. 눈 올 경우 운전

 

 

 

요새 날씨가 너무 춥다. 거기다가 눈까지 자주 내려 빙판길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운전하는 사람이 많고 자차로 직장까지 이동하는 경우에는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날씨가 궂은 날에는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지만, 피치 못한 경우에는 또 자동차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춥고 얼음이 얼어 있는 경우, 어떻게 운전을 해야 안전하게 다닐 수 있을까?

특히 도로에 보이지 않는 빙판길인 "블랙아이스"는 운전자들에게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아무리 운전을 잘하고 경력이

많다 해도 빙판길 앞에서는 그 능력이 발휘되기 힘들다. 

 

2. 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검은색을 띠고 있어 흑빙이라 한다. 

블랙아이스가 생기는 경우는 다양하다. 낮에 내린 눈이 녹거나 비가 온 경우 도로가 젖게 되는데 밤 사이에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차가워진 도로 위로 수분이 얼어 생기기도 하고, 공기 중의 수분이 응결되어 형성된 안개나 이슬이 차가운 지면에 얼어붙어 형성될 수도 있다.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꼭 지켜야 한다. 

1. 항상 안전거리 확보하고 서행 운전하기 

2.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은 하지않기 

3. 미끄러졌을 경우,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조작하기 

4. 브레이크를 밟을 때, 한 번에 밟지 말고 여러 번 나누어 밟기 

5. 타이어 마모, 엔진 등 미리 점검하기

특히 그늘진 도로나 인도와 차량 통행이 적은 이면 도로 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운전자의 눈에 잘 보이지 않아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눈 올 때 차 눈 올 때 운전

3. 눈 길 운전의 주의점

계속되는 한파로 도로 위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있어야 한다. 

가장 주의할 부분은 눈길 운전에 있어 제동이 안되는 점이다. 

오르막길 혹은 내리막길은 되도록이면 주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제동이 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위험성이 커질 수밖에 없다. 만약 경사로를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면 기어를 1단이나 2단으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또 한 가지 덧붙이자면, 눈 길 운전에는 안전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스노타이어를 사용하거나 타이어에 스노 체인, 스프레이 체인 등 눈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것들은 추운 겨울이 되면 미리 준비해서 사용법도 숙지하고 가지고 다닐 필요가 있다. 

 

눈 올 때 차 눈 올 때 운전

4. 겨울철 안전 운전

2020년 2월17일 전라북도 남원시 사매면 순천완주 고속도로 완주 방향 사매2터널 내에서 31중 연쇄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5명이 숨지고 43명이 부상을 당한 순천완주 고속도로 31중 추돌사고가 있었다. 

이 사고가 발생한 원인은 기상악화(블랙아이스)로 인한 탱크 트럭이 넘어짐과 동시에 불길과 함께 질산 18,000리터 중 일부가 유출되어서 뒤 이어 차량 수십 대가 연이어 추돌하면서 발생한 것이다. - 순천완주 고속도로 31중 추돌사고

 

운전을 할 때는 겨울철에 우선 교통정보와 기상예보를 미리 확인하고 타이어의 마모 상태와 공기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차량 점검을 수시로 해주자. 또한 운전 시에는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준수하며 감속 운행하고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자. 

특히 코너를 돌 때는 감속하여 천천히 속도를 조절하며 안전 운행을 항상 하도록 하자. 

 

 

5. 자동차 안전대책

1) 도로의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등 예방조치를 마련하고, 시트를 높이고 앞 유리 성에를 완전히 제거하는 등 시야를

넓혀 빙판길 등 만약의 돌발 사태에 대비한다.

2) 미끄러운 길에서 수동변속기 차량은 2단 기어에 반 클러치를 사용하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가속기를 서서히 밟아야

하며, 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앞바퀴는 직진상태로 출발하여야 한다.

3) 커브 길을 돌 때는 미리 속도를 줄이고 기어변속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