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자가 면역력 키우기 새해 건강 면역력 강화 홍삼 건강 기능 식품

by 쿠니즈 2023. 1. 18.
728x90
반응형

자가 면역력 키우기 새해 건강 면역력 강화 홍삼 건강기능식품

 

1. 자가 면역력

머지않아 구정이다. 

2023 새해가 되어서 다시 올 한 해의 계획을 세우면서 나의 건강에 대한 계획도 하나쯤은 포함이 되어 있을 것이다. 

나이를 한 살 더 먹으면서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것은 또 한 살 먹는구나, 하는 나의 건강이 염려되는 부분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의미로 오늘은 셀프 메디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살펴보자. 

셀프 메디케이션(selr-medication) 
스스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
대표적인 것으로 "면역력 강화"이다. 

 

면역력 지키기의 기본은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한 식습관, 개인위생 관리이다.

숙면과 휴식, 고른 영양소의 섭취 등이 면역력을 관리하고 지킬 수 있게 한다. 

충분한 수면을 통한 회복, 술과 담배 멀리하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만 잘해도 면역력을 지키는 것이 크게 어렵지만은 않다.

여기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운동도 하고 체온 잘 유지하는 일까지 한다면 금상첨화다. 

 

2. 건강기능식품

면역력을 챙기는 것은 올바른 생활습관이 기본이긴 하지만, 여기에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 된다. 

나는 현재 프로폴리스, 콜라겐, 종합비타민, 오메가3를 복용하고 있다. 

확실히 프로폴리스를 몇 년 전부터 꾸준히 먹고 있는데 감기에 잘 안 걸린다는 느낌이 든다. 

이렇게 몸 관리를 하다 보면 면역력도 잘 챙기게 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게 되지 않을까?

 

1) 프로폴리스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도 면역력을 챙기는 데 필요한 부분이다. 입은 외부와 우리 몸이 직접 연결되는 통로이면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동시에 한다. 프로폴리스는 구강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기식으로 항산화, 구강에서의 항균 작용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프로폴리스는 화분 등 식물 분비물과 꿀벌 분비물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각종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항산화, 항균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건강식품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2) 홍삼

또 대표적인 면역 기능 개선을 해주는 건강기능식품은 홍삼이다.

홍삼은 말리지 않은 인삼을 증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익혀서 말린 것을 말한다. 인삼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사포닌 등 건강에 유효한 성분을 함유하여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사실 이렇게 명절 때가 되면 무난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로도 홍삼이 대표적인 것이 아닐까 싶다. 

 

홍삼은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섭취할 수 있다. 요새는 나이별로 성별로 세분화하여 각 개인에 맞춘 홍삼들이 많이 나와있다. 좀 더 개인별 건강에 집중해서 선택하여 챙겨 먹을 수 있게 되어 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혈압이 오르거나 가슴 두근거림, 피부 발진, 설사, 수면 이상 등이 있을 수 있다. 또 카페인이나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등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구매 시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의 함량을 봐야 한다. 홍삼제품에 한 해 사포닌 함량을 표기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진세노사이드 Rg1+Rb1+Rg3의 합'으로 표기한다. 홍삼에는 수많은 사포닌이 있는데 그중 Rg1, Rb1, Rg3는 홍삼의 효능을 대표하는 성분으로 3~80㎎의 범위 안에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 

 

홍삼 건강 기능 식품

 

3. 결론 

즉 면역을 스스로 높이고 싶다면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소식, 스트레스 해소 등을 지켜야 한다.

이와 함께 면역력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섭취하면 더 도움이 된다. 

건강한 삶은 누구나가 바라는 기본적인 행복이다. 

평소에 건강할 때 건강은 지켜야 한다. 기본을 지키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충분히 면역력을

챙길 수 있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