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위염 위장병 증상 원인 좋은 음식

by 쿠니즈 2023. 1. 19.
728x90
반응형

위염 위장병 증상 원인 좋은 음식

 

우리나라 암 환자 7명 중 1명은 위암 환자라 한다. 

지난해 12월 중앙암등록본부가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위암 유병자는 전체 암 유병자의 14.2%로 갑상선암에 이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암만이 아니다. 보통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위염, 위궤양 등 비슷하게 위 관련 병을 앓는 사람도 많이 있다. 우리나라 10명 중 1명꼴로 해당하는 질환을 갖고 있다 하는데 문제는 많은 이들이 위염과 같은 속 불편함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위염이 있는 사람들은 없는 사람들보다 위암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 검사와 식습관 개선, 금연, 금주 등의 습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1. 위염의 증상

내시경 검사 상에 관찰되는 위장 점막의 염증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심한 복통, 체중 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위장 점막에는 감각신경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소화불량, 위장 부근의 불편감,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트림, 구토, 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내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어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원인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또는 특정 음식(특히 매우 매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의 감염에 의해서, 또는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도 위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염은 크게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급성 위염은 헬리코박터균에 처음 감염되었을 때, 또는 그 외에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진균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심한 화상을 입거나 뇌를 다친 경우에도 스트레스에 의해 급성 위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해 위장의 염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주로 복통, 소화불량, 트림, 구토 등의 증상과 관련 있는 위염은 이러한 원인으로 유발되는 급성 위염인 경우가 많다.

 

만성 위염은 여러 염증의 원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며, 이 경우 위장 점막에 파고드는 염증세포의 종류가 급성 위염과 다르다. 또한 위장 점막 분비선의 변화를 동반한다는 점 역시 급성 위염과 구별된다. 만성 위염의 대표적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 약물, 흡연, 만성적인 알코올 섭취, 불규칙한 식사 습관에 의한 담즙 역류, 위절제술 등을 들 수 있다.

 

위염 위장병 증상 원인 좋은 음식

 

3. 위에 좋은 식품, 양배추

속이 불편한 이들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식품은 바로 양배추다.

양배추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U가 그 어떤 채소보다 풍부하다. 비타민U는 위점막 보호와 위산이나 자극으로부터 손상된 위벽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 

양배추의 신선한 즙을 환자에게 매일 복용시킨 결과 십이지장궤양의 치료 기간이 현저히 단축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양배추가 위궤양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규명됐다. 

양배추는 항암 효과도 매우 큰 식품으로 꼽힌다. 양배추를 비롯한 십자화과 채소 등 한국인이 주로 섭취하는 것에 암에 대해 50% 이상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십자화과 채소
네 개의 꽃잎이 십자 형태를 이루고 있어 붙여진 채소를 말한다.
작물에는 배추, 양배추, 순무, 브로콜리, 케일, 유채, 청경채 등이 있다.

특히 위암의 경우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냉이 등이 80% 이상의 높은 암세포 증식 억제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 위염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될 가증성이 있기 때문에 위가 좋지 않다면 평소에 양배추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식이요법/생활 가이드

급성 위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식사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섭취는 위염에 위한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한다.

만성 위염의 경우에는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구워 먹는 생선이나 고기, 신선하지 않은 오래된 음식 등이 위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고, 신선한 야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하게 보관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다.

이러한 식이요법뿐만 아니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위암을 조기 진단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또 필요하다면 약을 꾸준히 복용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평소에 하는 바른 생활습관이 제일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