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개통 연장노선 시간표 김포공항역 민원
1. 서해선 연장 개통
나는 사무실 출근을 위해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급행을 타고 다닌다. 김포공항역은 모두 알고 있듯이
여러 노선이 갈아타는 곳이어서 혼잡도가 매우 높다.
그런데 여기에 또 하나의 노선이 추가되어 앞으로 또 얼마나 혼잡해지고, 어떻게 될지 사뭇 궁금하다.
그동안 출퇴근을 하면서 서해선 연장 공사를 하는 것을 지켜봐 왔고 공사하는 동안도 조금은 불편했
는데, 드디어 내일 (7월 1일) 개통하는 날이 된 것이다.
2. 서해선 개통 연장노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
1) 고양시 대곡역을 출발하여 김포공항역을 지나 경기도 부천시 소사역을 잇는 사업
2) 7년간 약 1조 6000억원을 투입
3) 2024년 개통하는 GTX-A 대곡역과 내년 착공해 2030년 개통하는 GTX-B 부천종합운동장역
에서 환승가능
4) 현재 공사 중인 서해선(송산~홍성), 신안산선(송산~원시)이 2025년까지 개통되면 경기도
일산부터 충청남도까지 한 번에 이동 가능
3. 그 동안의 사업 현황
ㅇ 사업내용 : 대곡~소사 복선전철 건설(18.4km)
ㅇ 총사업비 : 1조 5,557억원
ㅇ 공사기간 : 2016. 6.∼2023. 6.(착공일로부터 84개월)
4. 운행시간
김포공항역 | 첫차/막차(시간표) | ||
서해선 | 대곡행 | 원시행 | |
평일 | 첫차 | 5:48 | 5:09 |
평일 | 막차 | 0:18 | 23:39 |
휴일 | 첫차 | 5:48 | 5:14 |
휴일 | 막차 | 0:18 | 23:41 |
5. 소요시간
대곡~ 김포공항 40분에서 9분으로 단축
대곡~ 소사 67분에서 19분으로 단축
일산, 고양시에서 김포공항,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6. 개통으로 인한 편리함와 불편함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으로 그간 단절되었던 부천시와 고양시가 연결되며,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은 김포공항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등에서 환승하여 여의도‧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대에 통학‧출퇴근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혼잡도.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 9호선, 5호선, 대곡소사
5개의 호선이 지나는 김포공항역.
아무래도 혼잡해지지 싶다. 여러 노선을 빠르게 갈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혼잡이 더해지는 단점도
있어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