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혈압 상승 예방법

by 쿠니즈 2023. 1. 3.
728x90
반응형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혈압 상승 예방법

 

1. 겨울 갑작스러운 혈압 상승 요인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큰 겨울철에는 혈관의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이 되는 혈관 질환에 신경을 써야 한다. 평소 정상인 사람도 낮은 기온에 노출되면서 혈압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다. 특히 만성질환(심뇌혈관, 고혈압, 당뇨 등)이 있는 경우면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 심혈관계에 부담이 커기게 되어 갑자기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겨울철과 환절기에 특별히 더 관리를 해야한다. 

 

 

2. 평소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들

 

 

 

1) 현미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현미

 

현미는 혈압을 낮추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식물성 불포화지방인 리놀레산과 리놀렌 등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것은 혈관 속 지방 덩어리인 혈중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현미를 평소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압을 잘 유지하고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 

 

2) 당근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당근

 

당근은 나트륨 배출 효과가 뛰어나고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다. 항상화 작용이 있는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가 높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뇌졸중,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3) 양파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양파

 

 

양파는 혈관청소부라고 불린다. 고혈압을 비롯 당뇨, 암,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양파에 풍부한 케르세틴은 항암 작용뿐만아니라 혈관에 쌓인 지방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이것은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특히 뱃살을 빼는데도 효과가 좋은 음식이다. 

 

4) 마늘

 

겨울철 혈압 낮추는 법 마늘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주요 생리활성 물질인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혈류를 이완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감소시켜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작용을 한다.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에 탁월하다. 

 

 

3. 갑작스러운 혈압 상승을 낮추자

일상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만으로도 혈압을 잡을 수 있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해 건강한 혈관을 갖도록 하자., 

 

1) 운동하기 

혈압을 낮추고자 한다면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과 약간의 근력 운동을 해주면 좋다.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최소 5일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이 권장된다. 꾸준한 운동은 혈압뿐만 아닌,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2)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은 고혈압의 위험을 높인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해소하도록 평소에 노력하자. 이렇게 함으로써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 취미를 갖고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풀어주는 생활습관을 갖도록 하자. 

 

3)  금연하기 

흡연은 혈관 건강에 가장 안 좋은 적이다. 담배에 포함된 여러 화학 물질은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혈관을 수축하게 만든다. 게다가 담배를 피우면 동맥경화증의 위험도 높아지는데, 이것은 심혈관 질환의 근본 원인이 된다.

 

4) 금주하기

평소 과음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아질 확률이 높다. 술을 조금씩 줄이면서 금주를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오히려 한 번에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면 심각한 고혈압을 겪게 될 수도 있으니 조절하여 조금씩 줄여나가자.

 

5) 염분 섭취량 줄이기 

소금은 혈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식단을 구성할 때 짠 음식의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식단으로 식사를 하자. 

 

6) 채소 섭취량 늘리기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으로 채소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호박,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양파 등 섭취하게 되면 섬유질, 칼륨,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져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액 순환 및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7) 약 복용하기 

하지만, 보통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고혈압을 다스리기 힘들 때 실제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렇게 약을 복용하면서 올바른 생활 습관을 병행하는 것도 방법이다. 양쪽을 제대로 지속하면 효과가 좋다. 

 

4. 정리 

높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과 생활습관을 보았다. 

고혈압은 평소에 충분히 조절하고 관리하고 예방하면 막을 수 있는 질병이다. 대신 꾸준한 노력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으면 혈압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