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대상포진 병원 예방접종비용 좋은 음식 치료 방법

by 쿠니즈 2023. 2. 6.
728x90
반응형

대상포진 병원 예방접종비용 좋은 음식 치료 방법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과거에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 주사를 맞은 사람의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체의 세포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다시 활성화되어 통증과 함께 피부절을 따라 발진과 수포가 생기는 질환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면역력 때문이다. 따라서 나이가 많거나 환절기, 겨울철 등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에 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2. 대상포진 초기 증상

 

 

 

 

- 오한 및 발열

- 속 메스꺼움, 권태감

- 감기 걸린듯한 증상이 생김

- 쑤시고 아픈 증상

- 열이 나고 몸의 무거운 느낌

처음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여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거나 감기약을 복용하게 되는 등 적절한 초기

진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게 된다. 

- 초기 증상을 지나 중증으로 가면 수포 발진, 바늘로 찌르는 듯한 쑤시는 통증, 욱신대는 통증이 발생한다. 

- 점점 띠 보양의 수포 발진이 생기면서 아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3. 대상포진 예방 수칙

역시나 규칙적이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휴식을 적절하게 취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1) 잡곡과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2) 과음과 담배를 피한다. 

3)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다. 

4)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한다. 

5)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한다. 

6) 50세 이상은 백신 접종을 미리 한다. 

7) 비타민을 챙겨 먹는다. 

백신 - 과거에 수두를 앓았으나 아직 대상포진이 발병하지 않은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다. 
이것은 대상포진 발생확률을 반으로 줄이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도 줄여주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예방접종을 했을 때 효과가 더 크다 하니 필요한 경우 예방접종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자는
1) 만 50세 이상인 경우
2) 만 18세 이상 면역기능 저하자
3) 만성질환자
4) 예방접종 희망자
 
싱그릭스 백신의 경우, 2개월 주기로 2회에 걸쳐서 근육주사로 투여하며 1회당 비용이 20-30만원 사이라고 한다.
병원마다 백신의 종류와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4.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1) 홍삼

면역력에 좋은 홍삼은 각종 감염성 질환 개선에도 좋다. 대상포진에도 도움이 되며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홍삼을 선택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2) 버섯

버섯은 백혈구 생성을 촉진해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힘을 높여준다. 

인체에 필요한 무기질, 단백질도 풍부하다. 

3)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오렌지보다 비타민C가 많다. 비타민은 활성산소를 없애고 세균의 전염을 막아준다. 조리를 하는 것보다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어 신체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대상포진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양파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칼슘, 비타민 등의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면역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또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났을 때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5. 대상포진 치료 방법

대상포진 합병증으로 신경통이 있다. 환자의 10~18%가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수면방해, 우울증, 만성피로 등을 유발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고 한다. 또 시력에도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 만성 재발성 안질환 및 시력 저하, 시각 상실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사실 대상포진에 걸린다면 치료 방법은 병원에 잘 다니면서 치료를 받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걸렸을 때는 통증이 생긴 후 72시간 내로 먹는 항바이러스제를 쓰면 2주 후면 후유증 없이 낫는다고 한다. 

흔히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많이 발생하기 쉬운데 특히 연간 환자 수가 점점 늘고 있는 상황이라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면 좋을 듯하다. 비타민C가 많은 야채와 과일 위주로 균형 있는 식생활을

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상포진 병원 초기 증상 예방 좋은 음식 치료 방법

 

 

대상포진은 병원 어떤 과로 가야하나요?

 

대상포진은 신경에 나타는 질환으로 통증의학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주변에 없으면 내과나 가정의학과, 피부과 등 어디를 가도 크게 상관은 없다. 

가까운 곳을 방문하면 대상포진 진단을 받을 수 있고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알맞은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