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내장 지방 원인 빼는 법 없애는 습관 음식

by 쿠니즈 2023. 2. 18.
728x90
반응형

내장 지방 원인 빼는 법 없애는 습관 음식 

 

복부에 지방이 쌓이는 원인은 몸속 내장에 지방이 쌓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한다. 

이렇게 복부가 점점 나오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갈수록 배가 조금씩 조금씩 나온다. 젊을 때는 배 따윈 없었는데....

한 해 한 해 맞이할수록 나의 배도 그렇게 나오고 있다. 

정말 뱃살을 빼는 건 어려울까?

요새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 조절을 하고 만보 걷기를 하고 있다. 

몸무게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균형 있고 예쁜 몸매를 갖는 것도 필요하다. 

뱃살이 있다는 건, 균형 있는 몸매가 아니라는 것이다. 

 

내장 지방은 노력하면 피하 지방보다 더 잘 뺄 수 있다. 

내장 지방은 복부에 빠르게 저장되는 특징이 있지만, 또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쓰이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그래서 다른 지방보다 빠르게 줄일 수 있다고 한다. 

 

 

< 내장 지방 잘 빼는 방법 >

 

 

 

1. 천천히 먹기

한 끼 식사를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너무 빠르게 폭풍처럼 순식간에 먹어치우는 것은 아닌가?

내장 지방을 만드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빨리 많이 몰아서 한꺼번에 폭식을 하는 것이라 한다. 

이렇게 폭식을 하면 우리 몸이 처리해야 할 열량이 짧은 시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은 분해된 에너지를 빨리 지방으로 전환해서 저장시키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전신의 지방세포에 골고루 보낼 여유도 없이 빨리 저장할 수 있는 복부로 보내게 되고

그것이 바로 배에 지방이 쌓이게 되는 원인이 된다. 

남자들은 특히 내장 지방에서 지방산을 상당 부분 흡수하기에 여성들보다 복부비만이 가속도가 분을 수밖에 없게 된다. 

그렇다고 굶어서 빼는 것은 안된다. 

계속 굶다가 폭식하면 역효과가 나고 같은 양을 먹더라도 한꺼번에 먹지 말고 적절하게 나눠서 먹는 것이 좋다. 

 

2. 술을 끊어라. 

올챙이배 중에서 술로 뱃살이 찐 경우가 많다. 술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술을 마시는 것 자체가 뱃살이 찌는 원인이 된다. 

알코올 1g의 칼로리는 7㎈이다. 

맥주 500cc 한 잔에 200㎉ 

소주 한 병은 300㎉ 칼로리가 꽤 높은 편이다. 

또 알코올은 체내에서 독성물질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알코올이 신체로 들어오면 독성물질인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서 지방을 분해하는 작업이 중단되고 분해되지 않은 지방산들은 다시 중성지방으로 합성되어 복부로 쌓이게 된다. 

바로 안주를 많이 먹지 않아도 술만 먹어도 복부지방이 쌓이는 원인이 이것이다. 

 

내장 지방 원인 빼는 법 없애는 습관 음식

 

3. 웨이트 운동을 하라. 

뱃살을 빼겠다고 달리기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근육이 적은 사람은 살 빼듯이 유산소 운동을 하면 뱃살보다는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올챙이배 유형인 경우 전체적인 지방량이 부족한 편, 즉 마른 비만이라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육을 늘리는 웨이트 운동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부족한 근육량을 정상치만큼 많이 만들어주는 것, 이것이 오히려 살 빼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근육량이 정상 범주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내 몸이 체지방의 비율이 낮아지는 쪽으로 작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운동도 칼로리를 태우는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육량과 근력을 키우는 웨이트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좋다. 

 

웨이트 트레이닝
웨이트 트레이닝(weight training)은 바벨(barbell)이나 덤벨(dumbbell) 또는 전용 트레이닝 머신을 사용하여 근력을 증가시키거나 근육량의 증가 등을 목적으로 하는 트레이닝의 총칭이다.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무거운 중량을 통해 원하는 근육에 부위별로 과부하를 주는 것이 핵심으로, 넓은 의미로는 단백질 등 영양소의 섭취 방법과, 근육의 발달을 최대화하기 위한 보충제의 섭취 및 휴식 방법 등도 포함한다.

 

4. 단백질과 칼륨

근육을 생성하는 주 영양소이며 근육을 만드는 데 이 두 가지 영양소를 충분히 많이 섭취해야 한다.

운동은 하지 않은 경우 단백질 섭취량 - 자신의 몸무게 X 1.2~1.6g 

운동을 하면서 단백질 섭취량 - 자신의 몸무게 X1.6~2.3g 만큼 섭취

이것이 적정량이고 더 많이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육류와 생선, 해산물 100g당 20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고

두부 한 모에는 24g, 달걀 1개는 6g가 들어있다. 

이 음식들을 잘 구성해서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면 된다. 

여기에 칼륨이 풍부한 시금치, 녹색 채소, 토마토, 고구마, 땅콩, 바나나 같은 간식을 함께 하면 

아주 좋은 식단이 된다. 

 

5. 바른 자세를 갖자. 

거북목이거나, 올챙이배인 사람은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그것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등이 굽은 자세로 앞으로 빠지게 되면 허리와 뱃살 관리까지 같이 해줘야만 한다. 배에 살이 찔수록 허리가

더 굽게 되며 허리디스크로 고생하는 경우 뱃살을 빼면 나아지는 경우가 있다.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평소에 바른 자세를 갖고 생활하는 것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