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기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증상 생기는 원인

by 쿠니즈 2023. 11. 12.
728x90
반응형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증상 생기는 원인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구강 내의 염증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사실 구내염은 큰 질병은 아니다. 우리가 살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구내염 증상을 종종 겪게 되는데 심하지 않다면 사실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1~2주 정도면 자연스럽게 치유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구내염이 발생했을 때 음식을 먹을 때나 입안이 메말랐을 때, 특히 뜨겁거나 매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만만치가 않아서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증상 생기는 원인

 

 

 

2. 구내염이 생기는 주요 원인

사실 구내염은 피곤하면 바로 생기는 것 같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스트레스나 알레르기 등으로 자주 생기기도 한다. 또 먹다가 실수로 볼을 씹거나 입 안에 상처가 생겼을 때도 구내염이 생긴다. 이것 외에도 아래와 같은 이유로 구내염은 자주 발생한다.

 

1) 불결한 구강 위생

구강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이 증식하여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 올바른 칫솔질과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세균 감염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이 침투하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치아 위생에 신경 쓰고, 치아에 문제가 있다면 치과 전문가의 권고에 따라 치료하자.

 

3)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단맛, 과식, 과음, 알코올과 담배의 과다 섭취는 구내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구강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다. 구내염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4) 스트레스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구내염을 악화시킨다. 스트레스 관리 방법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다.

 

5) 치아나 잇몸에 상처

입안에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 침입하여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

 

6) 구강 건조

입안이 건조하면 염증을 촉진하고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구강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3.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

 

 

 

 

1) 적절한 구강 위생을 유지하기

정기적인 칫솔질, 치실 사용, 구강 세정제 사용 등을 통해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가글은 입속 세균을 억제하여 염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주기에 구내염 회복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2) 비타민 섭취

구내염이 생겼을 때 비타민C. B를 섭취한다. 보통 구내염은 비타민C. B부족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기에 이런 성분을 보충해 주면 회복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다.

 

 

 

https://link.coupang.com/a/bfGY0D

 

고려은단 멀티비타민 올인원 비타민 미네랄23종 60정,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fGZn6

 

솔가 비타민 B-콤플렉스 100 100캡슐,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3) 물 마시기

입안이 마르게 되면 구내염의 치료가 더 시간이 걸리게 된다. 침에는 염증을 낫게하는 살균효과가 있다고 한다. 물을 많이 자주 마셔서 침이 마르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4) 스트레스를 관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신체적, 정신적 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5) 구내염 연고 사용하기

구내염 치료 연고는 일시적으로 통증을 없애주고 염증이 약한 경우는 치료까지 가능하다.

구내염 연고는 다양하게 있는데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오라메디, 페리톡, 카미스타드-엔 겔, 이벤탁, 아프타치, 체리덱스 등이 있다. 이 약들은 직접 환부와 도포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구내염이 별거 아닌 질병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입안의 염증이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먹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먹지 못하고, 입 안에서 자주 느껴지는 통증이 은근히 신경을 쓰게 하는 만성질환으로 나를 괴롭힐 수 있다.

평소에 너무 무리하지 말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부족한 영양제로 보충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구내염이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인 듯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